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유용한 정보

무선 마우스 키보드 연결 안됨 증상 해결 방법

by Lunethan 2021. 11. 18.

오늘은 무선 마우스 키보드 연결 안 됨 증상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유선 마우스 또는 키보드보다는 블루투스나 동글을 이용한 제품들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옛날 같은 경우에는 블루투스가 요즘처럼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았고, 무선 제품들이 많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나오는 대부분의 전자기기의 경우 블루투스를 지원하고 아이폰과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 OS에서도 블루투스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을 문제없이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유선을 쓸 이유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지연 증상이 상당히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게임하시는 분들도 무선 마우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선과는 다르게 무선으로 사용할 경우 가끔 연결이 안 되는 증상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찾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연결이 안 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결 안됨 증상 및 해결 방법

1. 배터리 부족 → 건전지 교체

가장 흔히 보이는 증상입니다. 유선 마우스는 USB를 통해서 전력을 공급받기 때문에 건전지가 별도로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무선 마우스의 경우 건전지를 통해서 작동하기 때문에 건전지의 전력이 모두 소모되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로지텍과 같이 마우스 회사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다면 배터리 정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에서 판매하는 무선 마우스들은 별도로 배터리를 확인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잘 되던 마우스가 갑자기 작동하지 않는다면, 건전지 문제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사실 마우스를 던지고 하는 게 아닌 이상 잘 되던 마우스가 고장 날 일이 많지 않거든요. 마우스에 갑자기 빛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주변에 있는 건전지를 갈아 끼워서 테스트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2. 동글 USB 접촉 불량 →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보기 (데스크톱의 경우 후면부)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는 두 가지 연결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동글을 이용한 연결과 블루투스를 이용한 연결인데요. 동글을 통해서 연결할 경우 동글 USB가 본체에 연결이 잘 되어있어야 마우스가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USB 포트가 망가져서 연결이 안됐다면 당연히 마우스도 움직이지 않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USB 동글을 다른 포트에 꽃아 서 잘 되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데스크톱에 있는 전면 USB 포트는 연결이 잘 안 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되어있더라도 후면 포트에 비해 전력 공급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끊김 증상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뒤쪽 USB 포트 공간이 모자란 것이 아니라면 되도록이면 후면부에 꽃아 주시는 것이 안정적으로 무선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블루투스 연결 불량 → 블루투스 설정 초기화, 컴퓨터에서 저장내용 삭제 후 재연결

마우스를 블루투스로 연결할 경우 주로 생기는 문제입니다. 블루투스로 연결할 경우 마우스에 있는 연결 버튼을 꾹 눌러서 블루투스 연결 모드로 진입한 후 컴퓨터에서 블루투스 기기 찾기를 통해서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나중에 연결 설정이 꼬여서 잘 되던 마우스가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는 컴퓨터 블루투스 설정을 켠 다음에, 등록되어있는 마우스를 목록에서 삭제하시고 다시 연결을 해주시면 잘 작동하게 됩니다.

4. 마우스,키보드 전원 안 킴 → 마우스, 키보드 하단부에 있는 전원 스위치 켜기

이건 마치 전원을 안켜고 "티비가 안 들어와요"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먼저 마우스 하단부에 있는 전원 스위치를 ON으로 바꾸시면 잘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소한 거지만 놓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이상으로 무선 마우스 키보드 연결 안 됨 증상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우스랑 키보드가 작동 안 된다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상당히 스트레스를 받는 일 중 하나입니다. 이 글을 보시고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습니다.

 

 

2021.07.23 - [컴퓨터 유용한 정보] - HDMI 케이블 모니터 신호 없음 화면 안나올 때

2021.07.23 - [컴퓨터 유용한 정보] - 와이드 모니터 vs 듀얼 모니터 장단점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