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유용한 정보

HDMI 케이블 모니터 신호 없음 화면 안나올 때

by Lunethan 2021. 7. 23.

모니터 신호 없음 썸네일

갑자기 컴퓨터의 모니터에 HDMI 신호 없음이 나올 때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모니터에서 뭐가 보여야지 고치던지 어떻게 하던지 할 텐데 모니터 화면이 안 나오니까 고치려고 시도조차 할 수 없습니다. 다들 스마트폰을 꺼내 들어서 모니터 신호 없음 뜨면 어떻게 하지 검색하고 계실 것입니다. 특히 듀얼 모니터를 연결할 때 이런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는데 어떤 점이 문제인지 모른다면 고치는데 상당히 골치 아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모니터에 신호 없음이 뜰 때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을까요? 

 

HDMI 모니터 신호 없음 화면 안나올 때 수리 방법 정리

 

 

  1. 본체 전원 OFF, 모니터 케이블 제거 후 다시 연결하기
  2. 모니터 INPUT 확인 (HDMI, DP)
  3. 모니터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 후 모니터 테스트
  4. 본체의 RAM, 그래픽카드 뽑은 후 다시 연결하기
  5. 그래도 안된다면

1. 본체 전원 종료 후 모니터 케이블 다시 연결하는 방법

보통 모니터나 본체 등 하드웨어의 문제의 70% 정도는 전원을 완전히 껐다가 켜는 방법으로 해결됩니다. 모니터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본체 전원을 종료한 후 모니터 HDMI, DP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빼줍니다. 그다음 잔류 전류를 제거하기 위해서 15분 동안 내버려 둡니다. 이후 케이블을 다시 연결한 후 모니터 전원을 먼저 켜주신 다음에 본체 전원을 켜봅니다. 여기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으로 넘어갑니다.

 

2. 모니터 INPUT 소스 확인하기

요즘 모니터는 DVI, DP, HDMI 등 다양한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모니터가 HDMI 케이블로 연결을 했는데, 모니터 설정에서 인풋 소스를 DP 또는 DVI로 연결해놨다면 신호 없음 (no signal)이 뜰 것입니다. 이를 바꾸는 방법은 모니터의 버튼을 눌러서 INPUT에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모니터 브랜드마다 바꾸는 방법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몇 번 이것저것 눌러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변경 메뉴에서 케이블에 맞는 인풋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3. 모니터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한 다음에 출력이 제대로 나오는지 테스트

그다음 확인해볼 것은 모니터가 불량이 아닌지 테스트를 해보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니터를 다른 컴퓨터 또는 영상기기에 연결을 해야 하는데, 컴퓨터에 연결을 하면 좋겠지만 만약 다른 컴퓨터가 없을 경우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 등에 연결해보셔도 됩니다. 다른 연결할 수 있는 기기가 없다면 일단 모니터는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다음 방법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니터가 나오지 않는다면 모니터가 불량이거나 아니면 케이블이 불량일 수 있습니다. 케이블을 다른 걸로 바꿔보고 그럼에도 모니터가 여전히 신호 없음이 뜬다면 수리를 맡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본체의 램과 그래픽카드를 뺐다가 다시 장착하기

본체를 열어야 돼서 귀찮긴 하지만 종종 연결이 제대로 안 돼서 모니터가 안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RAM 같은 경우 장착 부분에 이물질이 껴서 부팅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램을 제거 후에 먼지를 지우개 같은 것을 통해 제거해 주신 다음에 다시 연결을 해줍니다. GPU 그래픽카드도 마찬가지로 분리 후 청소를 한 다음에 재장착을 해줍니다. 

 

 

5. 그래도 모니터에 신호 없음이 계속될 경우

 

 

이럴 때는 컴퓨터 본체 전원을 켰다가 강제로 버튼을 눌러서 꺼줍니다. 이 과정을 세 번 반복하시면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안전 모드로 부팅을 할 것입니다. 만약 화면 해상도의 불일치로 모니터가 신호를 받지 못한 것이라면 모니터가 안전 모드로 들어가면서 신호를 받아서 켜질 것입니다. 이렇게 해봤는데도 안된다면 주변의 컴퓨터 수리점에 연락하셔서 점검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HDMI는 대체적으로 DP에 비해서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그만큼 발생할 경우 원인을 찾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익 안내 문구

댓글